브랜드 원산지와 제조 원산지 조합에 따른 광고 효과
광고연구 | 한국광고홍보학회 | 2016.04.18| 파일형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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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요약
최근 들어 선진국들의 리쇼어링 정책, 전통적 제조국의 급격한 임금상승, 그리고 개발도상국 브랜드들의 해외시장 공략 정책 등으로 새로운 원산지 조합이 등장하였다. 이른바 상향 불일치 조합(개발도상국 브랜드-선진국 생산)이 그것이다. 이에 이 연구에서는 원산지 정보 조합을 기존에 사용되었던 ‘일치’와 ‘하향 불일치(선진국 브랜드-개발도상국 생산)’ 외에 ‘상향 불일치’를 포함해 사전지식 수준에 따른 광고 효과를 검증하였다. 연구결과, 원산지 정보 유형 중 상향 불일치가 가장 효과적이었으며, 다음으로 일치와 하향 불일치의 순서로 나타났다. 다음으로 소비자의 사전지식 수준이 높을 때는 세 원산지 정보 유형 사이에 효과 차이가 없었지만, 지식수준이 낮을 때는 상향 불일치와 일치가 효과적이었다.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및 실무적 함의를 제안하였다.
목차
1. 연구목적
2. 이론적 배경
3. 연구가설
4. 연구방법
5. 연구결과
6. 결론 및 논의
참고문헌
원산지 정보 조합 상향 불일치 하향 불일치 사전지식 지각된 품질 구매의도 Combination of Country of Origin Upward Incongruence Downward Incoungruence Prior Knowledge Perceived Quality Purchase Intenti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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